★ 공지사항/학생님들에게 할 말

자퇴를 고민하고 계시는 고1 학생님들께 말씀드립니다. (2017.05.01)

아쌤수학 Isaac Yu 2017. 5. 1.

공지 제목 : 자퇴를 고민하고 계시는 고1 학생님들께 말씀드립니다.

공지 날짜 : 2017.05.01.

 

저는 자퇴 찬성론자입니다.

자퇴를 고민하셨다는 것부터 여러분에게 쌍따봉을 날려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떠들기 전에 이미 자퇴에 대한 장단점과 부모님의 반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학교에서 불합리한 대우를 받고 계셔서... 또는 교우 관계 때문에... 또는 내신을 조져서... 또는 학교를 다녀봤자 인생에 큰 도움도 안 될 것 같아서... 그 외 제가 모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자퇴에 조금 더 마음이 가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저는 자퇴 찬성론자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선택을 하든 여러분의 선택을 지지하고 여러분의 길을 응원합니다. 반대하시는 부모님과 이야기를 나눠보시면서 좋은 결정 하시기를 바랍니다.

 

장점이 있습니다.

학종인지 색종이인지 그딴 것에 찌들어서 여러 가지 학교 활동 따위를 안 해도 된다는 점,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따위를 안 봐도 된다는 점, 필요한 것만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 자퇴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장점입니다. 또한 1학년 1학기 초반에 자퇴를 하시게 되면 검정고시를 빨리 봐서 남들보다 수능을 1년 빨리 볼 수도 있고, 남들보다 1년 더 빨리 대학교에 입학할 수도 있고, 남들보다 1년 더 빨리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점도 있습니다.

수시 전형이나 정시 전형에서 자퇴생을 안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잘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혼자 알아보기 힘들다면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자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2017년 현재를 기준으로 많이 나아지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가 없다 보니 취업할 때 차별받기도 합니다. 머잖아 차별금지법이 통과되면 이런 고민은 없어질 것 같습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면 교회에서 쫓겨날 수도 있는데... 저는 차별금지법을 찬성하는 사람입니다. 차별금지법이 통과되면 자퇴생이라고 차별하면 불법이 됩니다. 빨리 그런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원론적인 이야기를 떠들었습니다.

원론적인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떠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