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학생님들에게 할 말

공식딱딱이 학생님들이 괘씸합니다. (2015.09.20)

아쌤수학 Isaac Yu 2016. 5. 23.

공지 제목 : 공식딱딱이 학생님들이 괘씸합니다.

공지 날짜 : 2016.05.23.

 

닥치고 외우라는 말을 제일 싫어합니다.

제가 이 말을 제일 싫어합니다. “이유 따위는 알려고 하지 말고 일단 닥치고 외워!” 제가 어릴 때 들은 이 말 때문에 오랫동안 수포자의 삶을 살았습니다.

 

닥치고 외우라는 말을 하는 사람은 이런 사람입니다.

닥치고 외우라는 말을 하는 사람은 셋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첫째는 자신이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안 되니깐 닥치고 외우라고 했을 것입니다. 둘째는 자신이 설명할 수 있어도 귀찮아서 사명감 없이 설명을 안 해주기 위해 닥치고 외우라고 했을 것입니다. 셋째는 정말로 닥치고 외워야 수학을 잘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일 것입니다. 이유가 어떻든지 간에 셋 다 고등학생들을 가르칠 자격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공식딱딱이 학생님들이 괘씸합니다.

여러분에게 암기를 강요한 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공식 암기를 하지 말라고 권했습니다. 그런데 기어코 공식을 암기하고 성적이 바닥을 긁는 학생님들을 보면 괘씸합니다. 최고의 방법을 알려줘도 엉뚱한 방법으로 바닥을 긁는 학생님들을 보면 제 마음도 긁히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안타깝게 느껴지다가 나중에는 괘씸하게 느껴집니다.

 

공식을 외우는 것은 자유입니다.

공식을 외우는 것은 자유입니다. 안 외우는 것도 자유입니다. 여러분은 노예가 아닙니다. 수학을 공부하려면 공식을 외워야만 된다는 노예 마인드로 공부를 하지 마시고... 공식 따위는 있어도 좋고 없어도 상관없다는 마인드로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