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 제목 : 공식딱딱이 학생님들이 괘씸합니다.
◎ 공지 날짜 : 2016.05.23.월
① 닥치고 외우라는 말을 제일 싫어합니다.
▶ 제가 이 말을 제일 싫어합니다. “이유 따위는 알려고 하지 말고 일단 닥치고 외워!” 제가 어릴 때 들은 이 말 때문에 오랫동안 수포자의 삶을 살았습니다.
② 닥치고 외우라는 말을 하는 사람은 이런 사람입니다.
▶ 닥치고 외우라는 말을 하는 사람은 셋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첫째는 자신이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안 되니깐 닥치고 외우라고 했을 것입니다. 둘째는 자신이 설명할 수 있어도 귀찮아서 사명감 없이 설명을 안 해주기 위해 닥치고 외우라고 했을 것입니다. 셋째는 정말로 닥치고 외워야 수학을 잘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일 것입니다. 이유가 어떻든지 간에 셋 다 고등학생들을 가르칠 자격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③ 공식딱딱이 학생님들이 괘씸합니다.
▶ 여러분에게 암기를 강요한 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공식 암기를 하지 말라고 권했습니다. 그런데 기어코 공식을 암기하고 성적이 바닥을 긁는 학생님들을 보면 괘씸합니다. 최고의 방법을 알려줘도 엉뚱한 방법으로 바닥을 긁는 학생님들을 보면 제 마음도 긁히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안타깝게 느껴지다가 나중에는 괘씸하게 느껴집니다.
④ 공식을 외우는 것은 자유입니다.
▶ 공식을 외우는 것은 자유입니다. 안 외우는 것도 자유입니다. 여러분은 노예가 아닙니다. 수학을 공부하려면 공식을 외워야만 된다는 노예 마인드로 공부를 하지 마시고... 공식 따위는 있어도 좋고 없어도 상관없다는 마인드로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